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by ☆★○■♥▦ 2020. 4.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랑비입니다. 오늘도 저의 블로그에 찾아와 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오늘은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증상을 알아볼까 합니다. 평소 앉았다 일어나거나 걸을 때마다 무릎에 불편한 감이 있으신가요? 저도 요즘 들어 가만히 있어도 왼쪽 무릎에서 시큰시큰 아파오고 또한 의자에서 일어날 때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곤 합니다.

 

 



어라 왜이러지? 하는 생각에 며칠 있으면 났겠지 하는 생각에 오늘도 방치하게 됩니다. 또한 걸을 때마다 무릎에서 불편함이 밀려오는데 꾸욱 참고 시간 지나면 났겠지 생각하게 되며 방치하게 됩니다. 귀찮다고 검사도 안 받고 심각성을 못 느끼고 하는 제자신을 탓하며 이렇게라도 여러분들에게 정보를 공유할까 합니다. 


012

무릎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나요?

▣ 무릎구조

무릎에서 가장 많이 만져지는 넙다리뼈와 그 아래 만져지는 곳은 무릎뼈 무릎뼈 아래에는 정강뼈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넙다리뼈와 무릎뼈 사이 비어 있는 사이에는 물렁 물렁한 반달 모양의 연골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넓다리뼈 아래 중앙 사이에 있는 곳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십자 인대라고 하네요. 


위와 같은 무릎 구조는 일명 무릎관절이라고 불리며 또는 전문용어로 슬관절이라고 칭합니다. 이 슬관절은 사용 빈도가 매우 높고 무릎 주변의 근육을 이처럼 무릎 구조는 신체 체중을 견디고 분산시켜 걸을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우리 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절 중에 하나입니다.


01234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원인은?

▣ 무릎 관절염

무릎 관절염은 퇴행성 변화가 가장 많습니다. 이는 나이가 들면서 많이 사용하게 된 무릎 연골이 마모되고 약해져 체중을 이겨내지 못하고 관절 주위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55세 이상의 환자들이 대다수 차지할 정도로 많아지며 75세의 이상의 경우 무릎 관절염 증상이 전부 다 나타날 정도입니다.


 십자인대 손상

십자인대 손상은 주로 슬관절 내에서 가장 많이 생기게 인대입니다. 이는 격한 운동이나 반복적인 행동으로 인하여 무릎 십자인대에 손상을 줘 요즘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인대 손상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축구, 농구, 스키 등이 있으며 이는 순간적인 방향 전환 이동으로 인해 무릎에 악역향을 끼치게 되므로 평소 무릎이 약하신 분들은 격한 운동을 자제하셔야 됩니다.  


 

 




 반달연골 손상

반달연골 손상도 위와 같이 마찬가지로 격한 운동이나 외부 충격에 의해 급성으로 손상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됩니다. 반달 모양의 연골의 손상에 의해 심할 경우 무릎을 굽히거나 펼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이 발생되며 빠른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무릎 사용에 장애가 생길 정도라고 합니다. 꼭 빠른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012345

01234567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해결 방법은?

 물리치료 병행

운동과 물리치료를 병행하셔서 무릎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물리치료는 전기장판, 초음파 마사지, 저주파 치료 등을 해줘 나빠진 무릎 근육과 연골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무릎 관절염의 경우 염증을 가아 앉히기 위해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게 되는데요. 해외 연구결과가 나올 정도로이보다 더 좋은 게 물리치료라고 합니다.


▣ 무릎 관절에 좋은 약을 섭취합니다.

요즘은 수술 없이 먹는 약들이 많습니다. 이는 무릎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약해진 연골 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꾸준한 걷기 운동과 병행하면 무릎 주위에 근육들이 형성되어 보다 더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무릎 수술을 받기 전 시도해 볼만 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검사나 치료받으셔서 건강하고 행복한 나날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디스크 증상 팔저림 해결하세요  (0) 2020.04.17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 해결  (0) 2020.04.17
사타구니 습진 해결  (0) 2020.04.12
블러드 오렌지 효능  (0) 2020.04.11
남자건강기능식품 효능  (0) 2020.04.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