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등이 붓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by ☆★○■♥▦ 2019. 11. 8.
반응형


발등이 붓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노랑비입니다. 오늘은 발등이 붓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2년전 일이였네요 자고 일어나니까 발등이 부어 한참을 가라앉지를 않고 발등에 열도 심하고 부어 올라 맞던 신발도 안맞고 쿡쿡 찌르는 듯한 통증에 몇일 고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제대로 걷지를 못해 병원에 방문해 진단을 받았는데 통풍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저의 잘못된 식습관으로 요산 생성이 과다하게 되어 그 요산이 발등 관절등에 끼어 염증을 일으키고 발등이 붓는 증상이 생긴거라고 의사 선생님이 말씀 하셨네요. 


이밖에도 발등이 붓는 이유가 여러가지 있습니다. 따라서 그 원인을 알아보고 예방하도록 노력해봐요.


1)임신

임산부의 30프로 이상 발등이 붓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임신으로 인해 과도하게 늘어난 혈액량 때문에 혈액 순환이 안되며 특히 자궁이 커지면서 여러 장기를 압박하여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정맥을 압박하여 하체와 상체간의 혈액순환이 원할히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하여 발등 뿐만아니라 손,허벅지 종아리등 전체적으로 붓는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발등이 많이 붓는다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는 기계 기구등을 이용하여 하체를 맛사지하는 방법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2)피로 골절

과도한 운동을 통해 특히 발을 많이 쓰는 축구의 경우 발등에 충격이 반복적으로 가해집니다. 이로인하여 피로 골절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초기에는 통증이 많이 심하지 않지만 시간이 점점 지날수록 근육과 관절이 약해지면서 발등 붓기가 점점 심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발등이 붓거나 통증이 발생되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진을 받으시는것이 좋습니다.

3)혈액 순환 문제

모든 부종의 원인은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됩니다. 특히 발쪽은 심장과 가장 거리가 멀기 때문에 혈액 순환 문제가 발생될 경우 제일 먼저 쉽게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 정맥류나 종아리 부종등의 질환을 가지고 계신분이면 이러한 증상이 쉽게 찾아올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족욕과 맛사지를 통하여 다리에 혈액순환을 원할히 해주는것이 중요하며 안정을 취하실때는 누은 상태에서 다리를 가슴 높이에 맞춰서 휴식을 취하게되면 혈액 순환에 매우 도움을 줍니다.

4)신장(콩팥) 문제

신장이 안좋을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 부종입니다. 우리 체내에는 수분이 일정량 유지해야되지만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섭취한 수분보다 배출량이 적어지며 체내에 남게되면서 발등이 붓는 부종이 발생됩니다. 신장 건강은 안좋아지기 전에 잘 챙기셔야됩니다. 


적절한 운동와,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특히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정상체중을 유지하게 되면 신장건강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이상 발등이 붓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발등이 붓는다는건 건강에 적신호라고 볼수있습니다. 따라서 예방이 중요하며 평소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음식과 적당한 운동을 통하여 개선해 나아가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