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관성 치매 초기증상 원인 예방

by ☆★○■♥▦ 2020. 4.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노랑비입니다. 오늘도 저의 블로그에 와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오늘은 혈관성 치매 초기증상과 원인 예방에 대하여 알아볼까합니다.

저는 아직 나이는 젊지만 가끔씩 깜박깜박 하는 생각 때문에 치매 초기가 아닐까? 라는 고민을 한적이 있습니다. 

최근 들어 와이프가 말하는것을 귀담아 듣지 않고 다시 물어보는 빈도가 많아 졌네요. 

와이프는 자기의 말에 관심이 없어서 그런거라고 하지만 다른 생각 때문에 상대방이 이야기 하는 내용도 잘 듣지못하는 경우가 생기네요. 설마 치매 초기증상인가? 하는 생각도 들게 됩니다.


 

 



내가 나이 들어서 치매가 오면 어쩌지? 우리 어머니도 할머니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셨는데 나는 가족들에게 피해를 주는 치매환자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가끔 떠오르기도 합니다. 

그럼 내가 치매 예방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될까요? 또는 치매를 치료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될까요? 결국 제 자신을 위해 먼가를 해야만합니다.

혈관성 치매란 무엇인가요?

혈관성 치매는 뇌혈관 질환에 의해 뇌에 공급되는 혈관등이 막혀 기억력이나 행동을 담당하는 뇌가 손상을 입어 발생하는 치매입니다. 뇌경색이나, 뇌출혈 등의 질환 환자에게 대단히 높은 확률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혈관성 치매는 대체적으로 급성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증상이 악화되기 시작하면 급격하게 상태가 안좋아지며 특히 성인병 질환을 앓거나 하는 경우에 생기는 치매의 경우에는 혈관성 치매의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혈관성 치매 원인이 무엇인가요?

혈관성 치매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진게 없다고 합니다.

보통 노화에 의한 원인으로써 혈관성 치매환자중 90% 이상이 뇌졸중 과 뇌경색등에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치매 알츠하이머의 경우 천천히 발병하고 천천히 증상이 발견되지만 혈관성 치매의 경우 갑작스러운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 관리가 중요합니다.


혈관성 치매 초기증상이 무엇인가요?

혈관성 치매의 경우 기억력 감퇴는 물론이며 인지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감정이 점점 사라지며, 우울증과, 불안한 증세, 망상 및 환각 등이 정신적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행동성으로는 여기저기 생각없이 배회하는 경우가 발생되며, 공격성이 강해지고, 어떠한 자극에도 과민하게 받아들이며. 언어적인 능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입맛이 바뀌고 수면 장애등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다른 치매와는 달리 혈관성 치매 초기단계부터 신체 부위별 마비 증상이 발생되며 시야가 급격히 안좋아지고 잘 걸을수 없는등 갑작스러운 신체적 합병증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0123


혈관성 치매 예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혈관성 치매의 경우 성인병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혈관성 치매는 다른 여러가지 치매보다는 사전에 예방할수 있다고 합니다. 

혈관성 질환이 가장 밀접한 질환 고혈압,심근경색,당뇨,고지혈증,비만 등 이러한 질병들을 충분히 예방할수 있다면 혈관성 치매 예방에도 매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흡연과 음주, 인스턴트 음식을 끊고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을 갖도록 노력해야 됩니다.

젊다고 괜찮다는 생각 꼭 버리시고 자신의 건강검진을 통해 안좋게 나오는 부분은 꼭 개선하도록 노력하시는 여러분이 되셨으면 합니다. 

또한 위와 같은 초기 치매증상이 발견될 경우 그 즉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밀 검사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